SlimeVR FBT용 두번째 유선 센서를 연결할 수 있는 확장 보드가 올라갈 기판을 하나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떠한 추가 회로 없이 보드 고정용으로 세워두는 거라 특별한 기술은 필요없고 회로도나 회로검증조차 필요 없을 정도로 간단합니다.
이전 보드에서 i2c 커넥터 그림을 가져오고 8핀 커넥터는 MPU-6050 조각 보드와 같이 맞추면 됩니다. 두 그림 모두 이전 회로에서 Ctrl C V 했어요.
아무 것도 건드릴 필요 없이 바로 PCB 라우팅 화면으로 넘어가면 됩니다.
결선 역시 조각 보드의 핀 1 2 3 4를 커넥터 1 2 3 4와 연결해주면 됩니다.
AD0(사진에서 7번)핀을 VIN과 연결해 HIGH 상태로 만들어줘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I2C 주소의 맨 끝자리가 1로 변해 같은 I2C 버스에서 두개의 MPU-6050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소핀이 더 많았다면 더 여러 장비를 연결하면 되는데 말이죠..
사실 ESP8266/32의 i2c는 완전한 소프트웨어 구현이기 때문에 변종 i2c를 만들거나 추가 i2c 버스를 생성하는데 아무런 무리가 없습니다. 허용되는 gpio핀을 전부 i2c로 만들어버리고 그곳에 전부 MPU-6050 자이로센서를 연결한다면 esp의 처리성능의 한계까지 동시 처리도 가능해보여요
그걸 더 쉽게 해주는 I2C MUX용 회로나 칩셋도 시중에 많이 나와있으니 도전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github.com/BainesBunch/OctoSlime
실제로 그렇게 만드신분도 계시구요.
저는 선이 걸리적거리는 걸 싫어하기도 하고(핑계) 처리능력의 향상을 위해(핑계2) 2개를 연결할게요(기술부족)
ㅇ
이제, 보드에 적당히 낙서를 하면 완성입니다.
저 윗 부분을 이상하게 자른 이유는 납떔할 떄 헤더 핀을 안 쓰고도 붙이기 위해서인데 제대로 작동할련지는 아직 모르겠네요 ㅋㅋ
저는 이만 JLCPCB에 보드를 주문하러 가보겠습니다.
KiCad 도면은 깃허브에 올려둘게요 :D